[수완뉴스=김동주 기자] 제3회 강릉국제영화제가 22일 오후 7시 강릉아트센터에서 개최한다. 금일 개막식을 시작으로 강릉시 일대에서 열흘간의 대장정을 시작한다. 강릉 출신 배우 연우진이 사회를 맡은 이번 영화제는 국내외 영화계, 문화계 인사들이 대거 참석할 예정이며 철저한 코로나19 방역 환경 속에서 공동 관람의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번 영화제 개막작인, <스트로베리 맨션> 상영은 물론, 국내 영화제 사상 최초로 필름 영상과 라이브 공연이 결합한 ‘모던 강릉’을 선보일 예정이라 기대를 더한다. 40년 전 강릉의 모습이 담긴 KBS 아카이브 필름을 무성영화 형식으로 재편집한 영상을 공개하고, 이와 함께 강릉을 중심으로 활발하게 활동 중인 최만선, 이태영 음악감독이 영상에 맞춰 직접 작곡하고 편곡한 음악을 라이브로 공연한다. 제3회 강릉국제영화제를 위하여 특별히 기획된 복합 예술 공연 ‘모던 강릉’은 강릉 시민에게는 추억 속 강릉과 조우하는 특별한 경험을, 강릉을 방문한 게스트들에게는 신선한 감동을 선사할 것으로 예상된다.
영화제의 다보스 포럼 ‘강릉포럼’ & 토크 프로그램 ‘배롱야담’ 확대
특히 이벤트는 더욱 풍성하고 다양하게 개최한다. 명실공히 영화제의 다보스 포럼을 지향하는 ‘강릉포럼’은 전 세계 주요 영화제 수장들이 영화제의 상황을 점검하고 미래 비전과 연대 방안을 모색하는 국제포럼이다. 올해는 ‘당신은 여전히 영화(관)을 믿는가?(Do You Still Believe in Cinema?)’라는 주제로 개최되며, 총 9개 영화제 9명의 국제영화제 수장들이 모두 강릉에 모여 심도 깊은 이야기를 나눌 예정이다.
강릉 대표 문화유적 ‘강릉대도호부관아’에서 주요 행사 개최
제3회 강릉국제영화제 주요 행사는 역사적인 공간인 동시에 다양한 행사와 축제가 열려 강릉시민들에게는 친근한 강릉대도호부관아에서 개최한다. 영화제 기간 동안 ‘관아극장’을 열고 무료 야외 상영을 진행한다. 강릉 작가들의 시선에서 바라본 숨은 강릉의 아름다움을 한 번에 만날 수 있는 전시 프로그램, 강릉시영상미디어센터와 함께하는 어린이 및 청소년 대상 영상 제작 프로그램, 추억을 남길 수 있는 포토 이벤트 ‘GIFF BOX’ 등 다양한 행사가 열린다. ‘관아 STAGE’에서는 자신만의 색깔로 무대를 준비한 강릉 뮤지션들을 만날 수 있다. 청년 아티스트들의 재능과 열정을 볼 수 있는 ‘청춘마이크 시너지 강원권 아티스트’ 공연을 비롯하여 재즈부터 퓨전국악까지 다양한 장르의 공연이 알차게 준비되어 있어 기대를 모은다.
또한 ‘책과 영화’ 두 장르를 넘나드는 대화를 나누며 흥미로운 관점들을 관객들과 공유하는 토크 프로그램 배롱야담도 확장하여 기획했다. 김초엽, 조선희, 정지돈, 금정연, 김꽃비, 이주익, 김호연 작가와 함께 6회에 걸쳐 열릴 예정이다. 특히 강릉 시민들이 일상적으로 많이 찾는 고래책방, 구슬샘 문화창고, 지앤지오 말글터, 임당생활문화센터, 봉봉방앗간 등 강릉의 이색적이고 특색있는 공간들에서 행사를 진행할 예정이라 기대를 더한다.
제3회 강릉국제영화제는 바로 오늘, 10월 22일부터 31일까지 열흘간 강릉시 일대에서 개최된다. 철저한 방역 관리와 거리두기 단계별 세부 매뉴얼을 준비해 안전한 영화제 개최를 도모하고 있다.
[수완뉴스=김동주 기자] 강원도 예방접종시행추진단(단장: 최복수 행정부지사)은 20일 11시를 기준으로, 잠정 집계한 결과 도민들의 높은 참여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완료자 수가 70%를 넘어 섰다고 밝혔다.
오늘(10.20.) 11시 기준, 누적 1차 접종자는 123만 7천 여명으로 전 도민 80.9%에 해당되며, 도민 70%에 해당하는 107만 8백여 명이 접종을 완료한 것으로 전하였다. 10월 중 18세~49세 청장년층 2차접종이 집중적으로 진행됨에 따라 남은 2차 접종도 신속하고 안전하게 추진하여 11월 2째주 까지 전 도민의 80% 접종을 달성하고 이후에도 접종률을 지속 높여 면역형성 인구를 최대한 확보하여 단계적 일상회복 준비에 만전을 기할 방침이다.
이를 위하여 백신의 감염예방과 사망·중증예방 효과를 홍보하면서 미접종자의 접종 동참을 적극 권고하고 있다. 아울러, 최근 코로나19와 인플루엔자 예방접종이 동시에 진행됨에 따라 접종기관에 백신별 인식표 배부, 당일 백신의 종류와 유효기한 게시, 일일 점검표 작성을 통한 자체점검 등 오접종 방지대책을 추진하는 등 도민들이 안심하고 예방접종을 받은 수 있도록 접종기관 관리·감독에도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수완뉴스=박정우 칼럼니스트] 아동복지법에 따르면 아동의 나이를 만 18세 미만의 사람으로 규정하고 있다. 그동안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아동 정책은 만 18세 미만의 아동‧청소년들을 대상으로 정책이 구성되고 집행됐다. 그러다 보니, 당연히 사각지대가 발생하기 마련이다. 우리는 이러한 사람들을 사회 취약 계층이라고 부르지 못했다. 왜냐하면 정책의 대상이 아니다 보니 당연히 관심의 대상도 아니었다. 신기한 것은 최근 들어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아동 정책에서 보호 종료 아동이 이슈가 되고 있다.
보호자 사망 등으로 홀로 된 아동‧청소년들은 아동양육시설, 그룹홈, 가정위탁에서 생활하다가 만 18세가 되면 시설에서 퇴소하여 남들보다 조금 이른 홀로 서기를 해야 한다.
이른 바, ‘보호종료아동’은 「아동복지법」에 따라 만 18세가되었거나 보호 목적이 달성 되었다고 인정되는 경우 아동 양육 시설 및 가정 위탁을 떠나는 아동을 의미한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서울에서만 매년 약 300명, 전국적으로는 매년 2,500여 명에 달한다.
보호종료아동은 심지어 미성년자(만18세) 신분으로 충분한 자립기반 없이 사회에 나와야 하는 것에 대한 우려가 꾸준히 제기돼왔지만, 현재 공공의 지원은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자립지원금과 공공 임대주택, 몇몇 지방자치단체의 대학 입학금 지원 등 수준으로 보호종료아동에게 충분하지 않은 실정이다. 뿐만 아니라 서울특별시의 보도자료에 따르면 실제로 보호종료아동 넷 중 하나(24. 4%)는 기초생활수급자로, 보호 종료에 따른 사회적 어려움과 사회초기정착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조사됐다.
정부에서 보호종료아동과 관련해서 지난 7월달 관계부처 합동으로 수립한 범정부적인 『보호종료아동 지원강화 방안』 을 발표했다. 이번 대책은 “보호종료 아동 자립의 길 5년, 따뜻한 포용정책으로 동행”이라는 비전 아래 3개 기본방향, 6대 주요 과제로 구성되어 있다. 먼저, 보호종료아동이 자립을 충분히 준비할 수 있도록 보호가 종료되는 나이를 현행 “만 18세”에서 본인 의사에 따라 “만 24세”까지 연장할 수 있도록 제도화할 계획이며, 보호를 연장하는 동안 대학취학, 취업 준비 등으로 시설에서 나와 거주하는 아동의 기초생활 보장을 위해 시설이 아닌 아동에게 생계급여를 직접 지급하는 방안도 함께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또한 정부는 보호종료아동의 주거안전망 확대를 위해 주거 불안을 겪지 않도록 LH 임대주택 공급을 확대하고, 자립지원전담기관에 사례관리비를 지원해 보호종료아동의 상황과 지역 여건을 고려한 주거비, 심리상담, 취업 등 맞춤형사례 관리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그리고 사회적 배려 차원의 선발이 확대될 수 있도록 대학협의체와 협의를 추진할 예정이며, 보호종료아동의 국가장학금과 근로장학금 지원을 강화하고, 행복기숙사 등의 기숙사 입소 확대도 함께 추진할 예정이라고 한다.
그 외에도 정부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취업지원, 자립역량 강화 및 금융교육 확대, 보호부터 종료 후까지 심리상담·치료 지원사업을 확대하고, 보호아동 심리지원 서비스 체계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며, 무엇보다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사회적 개선을 위하여 ‘보호종료아동’ 명칭을 ‘자립준비청년’ 등으로 변경하는 과제도 추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러한 정책적 변화는 지방자치단체들에게도 영향을 미친다. 실제로 정부의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종합적인 지원 대책 발표 후 두달 뒤 서울특별시(시장 오세훈)는 ‘건강한 사회인으로 발돋움하는 보호종료아동의 자립을 실현하는서울’이라는 목표로 ①생활자립 지원 확대 ②주거지원 강화 ③일자리 지원 강화 ④수요중심 맞춤형 정책 지원 ⑤지원체계의 체계화‧일원화 등 5대 분야 17개 실행과제를 추진할 예정이며, ’26년까지 총 약 459억 원을 투입하는 「보호종료아동 자립지원 강화대책」을 수립했다고 밝혔다.
무엇보다 서울특별시의 대책에서 집중해서 봐야 할 점은 보호종료아동이 미성년자 신분으로 자립하는 것에 따른 불안정 요인을 없애기 위해 현재 만 18세인 보호 종료 기간을 전국 지자체 최초로 만 19세까지 연장한다는 것이다. 서울특별시는 보호 종료 기간이 늘어나는 1년은 사회 적응을 위한 집중 자립 체험에 전념하도록 교육 등을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뿐만 아니라 서울특별시는 보호종료아동이 퇴소 직후 사회생활에 적응할 수 있도록 전액 시비로 지급하고 있는 ‘자립정착금’은 내년부터 기존 500만 원에서 1,000만 원으로 2배로 인상해 현실화하며, 보호종료아동이 독립 후 첫 보금자리에서 저렴하고 안정적으로 거주할 수 있도록 지자체 최초로 작년부터 임대주택 공급을 시작한 데 이어, 내년부터는 월 20만 원의 임차료 지원도 시작한다고 밝혔다.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지원 정책을 보면서 필자는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양적 지원에 집중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아쉬운 생각이 든다. 특히, 당사자의 의견이 배제되거나 극소수만 반영된 일방적인 정책은 아닐까 하는 의문도 생긴다. 그렇기에 보호종료아동 정책과 관련되어 질적 개선을 위해서는 정부와 지방자치단체가 해결해야 될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중요한 과제가 있다.
첫 번째는 “보호종료아동”이라는 용어를 “자립지원청년”으로 정비하고, 현행 아동복지법령 규정을 구체화하여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아동자립지원 업무의 법적 근거를 명확히 하는 등 보호종료아동과 관련된 제도적 기반을 다지는 과제가 있다. 두 번째는 보호종료아동 정책에 대한 제도적 기반을 다지고, 다양한 지원 정책을 실시하는 과정에서 당사자인 아동들의 목소리가 정책 구성 및 집행 과정에서 잘 반영될 수 있도록 하는 소통의 문제이다.
사실 필자를 비롯한 많은 사람들은 보호종료아동이라는 용어 자체를 모르는 경우가 많을 것이다. 필자도 최근 들어서 보호종료아동과 관련된 사회적 이슈가 집중되면서 이러한 현안에 대해서 관심 가지게 됐다. 그렇기에 이번 달 칼럼은 보호종료아동과 관련된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정책을 소개하려는 목적이 강하다.
그러다 보니 칼럼의 분량이 많이 길어서 읽기 힘들어도 앞으로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정책적 지원이 시작된 초기인 만큼 사람들의 많은 관심이 필요하기에 너그럽게 칼럼을 읽어주시기를 독자들에게 부탁 드리고 싶다. 뿐만 아니라 앞에서 언급한 두 가지 중요한 과제가 해결되지 못한다면 정부나 지방자치단체의 보호종료아동에 대한 지원 정책은 보호종료아동을 위한 정책이 아닌 어른들의 치적 쌓기가 될 가능성이 있다. 이것이 우리가 보호종료아동에게 관심 가져야 할 이유가 아닌가 싶기도 하다.
마지막으로, 자립하게 될 자립준비청년(보호종료아동)들의 앞으로 행보를 개인적으로 응원하고, 항상 건강하고 좋은 일만 가득하시길 기원하며 글을 마치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수완뉴스=김동주 기자] 도서출판 이새가 이달의 비즈니스 추천도서로 19일 황인선 저자의 신간 도서 ‘빅샷, 황인선의 마케팅 ALL’을 소개했다.
저자 황인선은 KT&G에서 마케팅 기획부장과 브랜드 부장, 미래팀장 등 요직을 거치며 문화 마케팅과 상상 콘텐츠 장르를 개척한 장본인이다. 서울혁신센터장을 역임한 뒤로는, 현재 경희사이버대학교 문화창조대학원의 겸임교수를 맡고 있다.
황인선 저자가 출간한 ‘빅샷, 황인선의 마케팅 ALL’ 도서는 마케팅의 중요성을 역설하며 마케팅의 정의와 함께 역사에 길이 남는 아이디어 등을 전달하며 시작한다. 이어서 SNS와 컬처노믹스의 시대에서 주요 장르로 떠오르고 있는 문화마케팅과 커뮤니티 전략에 관한 개념과 사례를 소개하면서도, 마케터들이 빠지기 쉬운 실무적 함정을 차근차근 짚고 넘어가는 것이 특징이다.
황 저자는 “상당수의 마케팅 책은 여성들의 지갑을 터는 방법만 가르치고, 여성들 입장이 되어 보라는 주문은 하지 않는다”며 “마케팅은 무엇보다 사랑에서 온다. 육아법 이전에 중요한 것은 아이에 대한 엄마의 사랑일 것이다. 엄마는 가슴에 아이 머리를 안고 아이 소리를 들으려 한다. 그래서 교감과 감정이입이 된다. 아이디어는 이처럼 사고해야 한다”고 전한다.
또한 그의 도서에서 “영업은 제품을 파는 것이고, 마케팅은 마음을 사는 것”이라고 선언적으로 밝히며 “무릇 마음을 사려면 제품의 자리에 고객을 놓고, 기술의 자리에 욕구를 놓고, ‘나’의 자리에 ‘너’를 놓아야 한다. 이것이 10년 전부터 주장해온 나의 마케팅 정의”라고 본질적 가치를 소개하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 변화혁신실장을 역임한 석종훈 퓨처플레이 파트너는 황인선 저자의 출간 소식에 “한국은 마케팅 30년사에서 이제 의미 있는 책 한 권을 얻었다”며 “주목할 만한 것은 앞으로의 마케팅 키워드를 빅샷(Big Shot)으로 제시했다는 것이다. 그간 변화와 혁신을 지원해온 스타트업과 중소중견기업에도 이런 빅샷 마케팅은 매우 필요하다”며 축사를 보냈다.
또한 코카콜라와 LG전자, KT의 중역을 거쳐 대전마케팅공사를 이끌고 있는 고경곤 대표는 “일곱 번만 읽는다면 비전을 터득하게 될 것”이라고 극찬하며 “마케팅의 도천지장법을 아는 황인선 저자가 마케팅의 진법을 논하고 있는 만큼, 비즈니스맨은 물론 공공부문 종사자에게도 큰 도움이 되는 필독서”라고 전했다.
한편, 황 저자는 미래를 운영할 마케터들에게 권고하는 다섯 가지 키워드로 ▲신뢰 ▲컬처 미 ▲빅샷 ▲이입 ▲ESG 시대의 지속감수성을 선정하면서 도서출판 이새와 직장인 커뮤니티 청년마케터에서 과거 30년간의 한국 마케팅 역사를 재정리하고 미래로 가는 마케팅 책으로 평가받고 있다.
[수완뉴스=김동주 기자] 최근 유아 교육 공공성 강화를 위해 2022년까지 전체 유치원생 중 국공립유치원생 취원율 40%를 목표로 국공립유치원을 계속 확충하고 있는 가운데, 국공립 유치원에 대한 질적 개선과 정원 미달 대책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제기됐다.
국회 교육위원회 안민석 의원(더불어민주당, 경기 오산)이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2021년 전국 국공립유치원 충원 현황’에 따르면 전국 국공립유치원은 총 5,031개이며 평균 충원율은 72%이다. 전국 17개 시‧도 중 충원율이 가장 높은 지역은 세종시(89%)이고, 다음은 제주(82%), 부산(80%)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충원율이 가장 낮은 지역은 경북(61%)이고 강원(63%), 전남(65%) 순으로 저조했다.
최근 신설된 국공립유치원마저도 충원율이 심각했으며 특히 병설 유치원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가 제출한 ‘최근 3년간(2019~2021년) 신설된 국공립유치원의 2021년 충원율 현황’에 따르면 2019년 이후 신설된 국공립유치원은 총 330개로 올해 평균 충원율은 80%이다. 대전은 2019년 이후 국공립유치원 5개를 신설했는데 평균 충원율이 46%로 가장 심각했다. 서울도 51개 유치원을 신설했는데, 평균 충원율 70%로 저조했다. 대구(70%), 광주(71%), 경기(76%)도 신설 국공립유치원의 올해 충원율이 저조했다.
특히 최근 3년 사이 신설된 국공립유치원 총 330개 중 올해 충원율이 50% 미만인 국공립유치원도 13%인 44개나 됐다. 가장 많은 지역은 경기(8개)이고 서울(6개), 인천(6개), 부산(6개)이며, 경기지역 A유치원이 올해 충원율 15%로 가장 저조했다. 서울지역 B유치원(17%), 전남지역 C유치원(18%)를 포함해 대부분 병설유치원(40개)인 것으로 드러났다.
국공립유치원 충원율이 저조한 이유는 ▲출산율 감소에 따른 유아수 감소 ▲코로나19로 인한 가정보육 증가 ▲원도심 및 농어촌 지역 위치 문제가 꼽혔다. 그러나 이러한 구조적인 한계가 있더라도 국공립유치원 충원률이 사립유치원에 비해 낮고 공립 병설유치원 충원율이 더 심각한 이유는 방과후 돌봄과정 부족, 통학버스 미운행, 시설의 노후화 등 학부모 눈높이에는 부족해 학부모들이 선호하지 않은 것으로 분석됐다.
안민석 의원은“모든 유아가 생애 첫 출발선인 유치원부터 양질의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은 국가의 책무이다”라며 “국공립유치원의 양적 확대도 중요하지만 학부모 눈높이에 맞는 질적 성장도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유치원 공공성 확대를 위해 사립유치원과 함께 국공립유치원에 대한 행‧재정적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했다.
[수완뉴스=김동주 기자] 강릉시청소년수련관이 2021년 온라인 청소년 정책제안대회에 참가할 청소년을 오는 23일부터 모집한다.
올해 정책제안대회는 ‘청소년에서 시작하는 강릉시의 변화’라는 슬로건을 가지고 주변에서 쉽게 찾을 수 있는 작은 아이디어부터 주요 정책까지 지역 사회의 변화를 위해 청소년들이 다양한 정책과 해결방안을 제안하여 지역사회 구성원으로서 참여할 기회를 제공하는 것이 취지인 대회이다.
이번 대회도 코로나19로 인해 전년과 동일하게 비대면으로 개최하며 대회에 참가하는 희망하는 청소년은 개인이나 4인 이하 팀으로 신청할 수 있다. 예선 통과 후에는 본선 발표를 위해 전문 강사로부터 멘토링 교육을 받는다.
대회 참가자 모집은 11월 2일까지로 자세한 사항은 강릉시청소년수련시설포털 홈페이지 공지사항을 확인하면 된다.
그 외에 혁신교육과 혁신학교에 관심 있는 학생, 학부모, 교원 등은 자유롭게 시청할 수 있으며 실시간 댓글로 토론자와 소통할 수 있다. 특히 혁신학교 교육활동을 통해 느낀 학교만족도, 자아개념, 교사관계, 교유관계, 학습효능감 측면의 성과도 공유한다. 특히 이들 중 연대 ‘까지’를 중심으로 다년간 지속해 온 모임 구성원들이 서로가 공유한 생각들을 발표할 예정이기도 하다.
이밖에도 이번 토론회를 통해 학부모, 교사, 혁신학교 관련 연구를 진행한 연구자가 최근 혁신학교를 둘러싼 평가들에 대해 저마다의 생각을 이야기한다.
한편 경기도교육청은 토론회에서의 논의내용을 바탕으로 혁신학교 정책 방향을 이어 미래교육으로 확장해 갈 계획이다.
도교육청 김범진 학교정책과장은 ” “최근 혁신학교 정책을 둘러싼 여러 논란은 혁신학교 교육활동을 오해한 측면이 크다”면서, “2022학년도 도내 57% 학교가 혁신학교인 만큼 이번 토론회가 교육가족이 혁신학교 정책을 더 깊이 이해하고 공감하는 기회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강원영상위가 강원도내 유치 지원중인 넷플릭스 드라마 ‘종이의집’ 촬영으로 홍천 우회도로가 전면 통제된다. (사진=강원도청 제공)
[수완뉴스=김동주 기자] 강원영상위원회가 강원도내 촬영 유치하여 지원중인 넷플릭스 드라마 ‘종이의 집’의 촬영으로 20일 홍천 백양치터널 옆 우회도로가 전면 통제된다.
통제시간은 이날 오전 7시부터 8시까지이며, 통제구간은 백앙치교차로에서 우회도로 방향으로 약 3km 구간이다. 통제구간이 터널이 개통된 뒤론 통행량이 적은 곳이지만 ‘종이의 집’ 제작진은 통제구간 인근에 안내 현수막을 게시하여 시민의 이해와 협조를 구하는 한편, 안전통제요원 및 사인보드카를 배치하여 혹시 모를 위험과 불편을 최소화할 계획이다.
넷플릭스 인기 오리지널 시리즈 ‘종이의집’이 한국판 리메이크 버전으로 시청자들을 찾아간다. (사진=넷플릭스 공식 페이스북)
강원영상위원회가 도내 촬영 유치 지원작인 ‘종이의 집’은 동명의 넷플릭스 오리지널 시리즈인 2017년 스페인 원작의 리메이크작으로서 이번 한국판 ‘종이의 집'(가제)은 한반도를 배경으로 천재적 전략가와 각기 다른 개성 및 능력을 지닌 인물들이 기상천외한 변수에 맞서며, 사상 초유의 인질극을 벌이는 과정을 그려나갈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