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완뉴스=김동주 기자] 강원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센터장 강석연)은 “2020 강원도 청소년포상제 포상식 및 격려식”(이하 포상식)을 10월 31일 토요일 오후 2시부터 강원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 유튜브 계정에서 실시간으로 진행한다.
2020 강원도 청소년포상제 시상식을 30일, 유튜브 계정으로 실시간 생중계로 진행했다. (사진=청소년활동진흥센터 제공)
이번에 진행되는 포상식은 코로나 상황으로 인하여 포상제 활동이 어려움에도 불구하고 청소년들의 포상제 활동참여에 대한 노력을 격려하기 위한 의미로 온라인 비대면으로 진행하게 되었다. 강원도청소년활동진흥센터 마스코트인 ‘큐콘과 프포’의 포상제 활동소개를 시작으로 ‘찾아가는 포상식’, ‘찾아가는 시상식’, ‘참여 청소년의 포상제 활동영상 시청’, ‘포상 청소년의 인터뷰‘, 포상제 운영기관의 응원영상 시청’을 마지막으로 행사는 종료된다.
‘찾아가는 포상식’은 2020년도에 포상을 받은 청소년들을 직접 찾아가 진행하는 방식으로 포상식과 포상 청소년들의 인터뷰를 진행했다. ‘찾아가는 시상식’은 2020년도 청소년포상제 우수운영기관 및 우수지도자의 시상을 위하여 운영기관으로 찾아가 시상식과 인터뷰를 진행했다.
2020년도 청소년포상제 우수운영기관 기관으로는 ‘국제청소년성취포상제’ 영역 ▲삼척시청소년수련관 ,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영역 화천의 ▲사내청소년문화의집이 수상했다.
2020년도 청소년포상제 우수지도자 수상자는 ‘청소년자기도전포상제’ 영역 ▲‘춘천시청소년수련관 박미란’, 고성 ▲‘현내청소년문화의집 엄혜정’ 포상담당관이 수상했다.
실시간 유튜브로 진행되는 포상식에는 포상제에 참여했던 청소년들뿐만 아니라 포상지도자, 학부모, 일반인 등 모든 사람이 참여가 가능하다. 행사 중간에는 실시간 댓글 이벤트가 진행되어 당첨자에게는 포상식 행사 종료 후 당첨자를 발표하여 상품을 제공한다.
센터 관계자는 “2020 강원도 청소년포상제 포상식 및 격려식”을 통해서 코로나로 인해 청소년활동이 침체 되어있음에도 불구하고 포상제에 참여하는 청소년들에게 활동에 대한 동기부여를 제공하고 청소년을 지도하는 청소년지도자 선생님들에게도 격려를 보낼 수 있는 계기가 되었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수완뉴스=김동주 기자] 강원도(도지사 최문순)와 국민의힘(원내대표 주호영)은 30일 15시 국회에서 예산정책협의회를 개최하고, 강원도 주요 현안 사업에 대해 함께 힘을 모으기로 하였다.
이날 예산정책협의회는 2021년도 정부예산안의 국회 심의를 앞두고 지역 핵심사업에 대한 도와 당 차원의 지원방안을 논의하기 위해 마련되었다.
도에서는 이날 회의에서 정부 예산안에 미 반영된 강원도 주요 현안사업들과 국회 입법이 필요한 현안과제에 대하여 국민의힘 당 차원의 적극적인 관심과 지원을 요청하였다.
강원도가 추진하는 주요 현안사업으로는 신종바이러스 면역항체 신속개발 시스템 구축, 1톤 미만 화물 전기차 모듈 및 차량기술 개발, 액체수소열차 개발 연구용역, 폐광지역 관광자원화 3단계 선도사업, 백두대간 문화철도역 연계협력 사업 등이 있으며, 이중 국회 입법이 필요한 현안과제는 포스트 코로나 시대 세컨하우스 및 지역 활성화를 위한 지방세법 개정, 폐광지역 개발 지원에 관한 특별법 개정, 접경지역 지원 특별법 개정 등이다.
회의를 주재한 주호영 원내대표는 강원도 현안과제들이 잘 해결될 수 있도록 당 차원에서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며 화답했다.
[수완뉴스=김동주 기자] 강원도교육청(교육감 민병희)은 학생.학부모.교직원을 대상으로 30일 오후 2시 30분에 ‘2020 강원교육 정책숙려제 참여토론회’를 온라인 생중계로 진행한다.
강원교육 정책숙려제는 도민의 관심이나 파급력이 큰 교육정책에 대해 폭넓은 의견을 수렴하고 사회적 합의를 이끌어내기 위한 제도로, 의제 선정위원회에서 공모를 통해 의제를 선정하고, 정책 자문위원회의 숙의 과정과 온라인 숙의 과정, 참여 토론회 등으로 운영된다.
이번 참여 토론회는 ‘학생의 학교운영 및 교육과정 운영 참여활성화’를 의제로 도교육청 민주시민교육담당 김현진 장학사의 기조발제와 정책 자문위원들의 지정토론, 참석자들의 자유토론 등의 순서로 진행된다.
기조발제에서는 그동안 정책 자문위원회의 숙의 과정을 통하여 논의된 내용을 바탕으로 학생의 학교운영 및 교육과정운영 참여활성화를 위한 세부 실천 방안을 제시하고, 지정토론에서는 학생, 교사, 학부모 및 각 단체 대표 등으로 구성된 정책숙려제 자문위원들이 참여하여 사회적 합의를 위한 다양한 의견을 나눈다.
도교육청은 이번 온라인 참여 토론회 이후 집중숙의를 거쳐 연말에 학생의 학교운영 및 교육과정운영 참여활성화를 위한 실천 방안을 확정할 예정이다.
도교육청 장주열 기획조정관은 “이번 온라인 참여토론회를 통해 교직원, 학생, 학부모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수렴하여 학생들이 학교운영과 교육과정 운영에 참여하여 민주시민 역량을 높일 수 있도록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전라남도교육청이 2020학생주도성 전국포럼을 전국 초중고 교원 2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비대면 방식으로 성황리에 개최됐다. (사진=전남교육청 제공)
[수완뉴스=김동주 기자] 교육부가 주최하고 전라남도교육청(교육감 장석웅)이 주관한 ‘2020 학생 주도성’ 전국 포럼이 29일(목) 전국 초·중·고 교원 200여 명이 참여한 가운데 유튜브로 생중계되는 패널 토의와 ZOOM을 활용한 소분과 토의로 진행됐다.
이날 포럼 주제는 OECD가 ‘교육2030: 미래교육과 역량’ 프로젝트에서 중요하게 다루는 ‘Student Agency’ 즉, 학생주체, 학생주도성 향상 방안 모색으로 참가자들의 열띤 토의가 펼쳐졌다.
패널토의에서는 전남외고 최윤서 학생이 ‘학생 주도성의 발현사례’를 여는 영상으로 발표한 뒤 △ 학생 주도성의 의미(신철균 강원대 교수) △ 민주시민교육과 학생 주도성(이혁규 청주교육대 총장) △ 미래교육과 학생 주도성(조윤정 경기도교육연구원 연구위원) △ 학생 주도성이 발현되는 교육환경 및 교사의 역할(유한상 대전가오고 수석교사) 등의 주제발표가 이어졌다.
이어서 학교급별(초중고), 분과별(교과,비교과,블렌디드)로 나누어진 9개 ZOOM방에서 ‘전국 민주시민교육 현장지원단’이 운영진으로 소분과 토의를 진행했다.
운영진으로 소분과 토론을 진행한 한 교사는 “대규모 현장 포럼과 맞먹는 비대면 포럼을 성황리에 마칠 수 있었던 것은 코로나19가 급격하게 앞당긴 미래 교육환경에 선제적으로 대비했기 때문에 가능했다.”고 말했다.
장석웅 전남교육감 (사진=전남교육청 제공)
장석웅 교육감은 “미래를 살아갈 현재의 우리 아이들이 스스로 삶을 영위할 수 있는 힘을 갖도록 지원하는 것이 우리의 책무이자 교육의 역할이다.”며, “두 차례 열리는 포럼에서 논의되는 다양한 의견들이 잠재된 학생의 주도성을 발현시킬 자양분이 되고, 나아가 교사의 주도성까지 이끌어내는 마중물이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도교육청은 오는 11월 5일(목) ‘학생 주도성의 사례발표 및 토론’을 위한 2차 포럼을 가질 예정이다. 2차 포럼에서는 1차에 참가했던 동일한 교원이 초·중·고 학교급별, 교과·비교과·블렌디드 분과 별 총9개 소분과로 접속해 2시간 동안 발표와 토론을 하는 형태로 진행된다.
[수완뉴스=김동주 기자] 교육부가 원격수업을 위한 <K-에듀 통합플랫폼> 구축에 나섰다. 통합플랫폼을 통해 기업 콘텐츠를 학교에 유통하고, 동시에 학생들이 학습한 내용을 분석한 빅데이터를 에듀테크 기업에 제공한다는 것이 골자다. 정부는 곧 그 범위와 방안을 마련할 예정인데, 정책적으로 큰 변화임에도 국민에게 충분히 알리지 않고 추진되어 논란이 예상된다.
코로나19로 많은 학교가 원격수업을 진행하면서, 교육부는 원격수업을 ‘미래교육’으로 규정한 바 있다. 이에 따라, 원격수업이 정식 수업으로 인정받도록 초중등교육법을 개정했으며, 교육과정은 연말까지 개정될 예정이다. 초중고 각 교실에는 내년 상반기까지 기가급 무선망을 설치하는 등의 환경을 갖추고, 현재 이용되는 e학습터, EBS 온라인클래스와 같은 공공플랫폼을 전환하여 K-에듀 통합플랫폼을 구축한다는 계획이다.
또한 정부는 에듀테크 정책의 방향을 기존의 ‘정부개발 및 보급’에서 ‘민간개발 및 학교선택’ 방식으로 전환했다. 공교육에 민간 분야의 에듀테크 기업을 진출시킨다는 그림이다. 정책적으로 큰 변동이 있을 것으로 예상되지만, 교육부는 이러한 정책적 변화를 충분히 알리지 않고 있는 상황이다.
정의당 장혜영 의원(기획재정위원회)이 교육부를 통해 확인한 <K-에듀 통합플랫폼 구축 방안 마련을 위한 정보화전략계획(ISP) 수립 기본계획>에 따르면, 통합플랫폼에는 에듀테크 산업이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 산자부의 기술 지원, 과기부의 환경 구축, 중기부의 스타트업 육성 및 바우처 지원과 더불어 교육부는 K-에듀 통합플랫폼으로 에듀테크 산업의 활성화를 지원한다는 것이다.
추진내용을 보면, 민간과 공공의 학습콘텐츠가 통합플랫폼에 진입 및 유통되어 에듀테크 기업에 길을 열어주게 된다. 교사·학생·학교·교육청 등 사용자는 콘텐츠와 학습도구를 선택하여 사용하고, 학교별 사용료는 One-Stop 지급된다. One-Stop은 통합플랫폼과 국가관리회계시스템(EduFine, 에듀파인)의 연계로 가능하다.
통합플랫폼을 이용해 학생들이 학습을 하는 과정에서, 학습 이력·특성·패턴·시간 등 학습분석 정보가 빅데이터로 만들어진다. 통합플랫폼과 교육행정정보시스템(NEIS)의 연계로 NEIS의 학생부 자료와 통합플랫폼의 학습활동 정보가 통합 분석이 가능하다. 그 빅데이터는 에듀테크 기업에도 제공된다.
기업 입장에서는 통합플랫폼에 등록 및 유통되는 과정에서 광고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자사 제품이 사용되는 만큼 저작권료나 수익금 들어오고, 플랫폼이 제공하는 빅데이터로 새 제품을 출시하여 공교육과 사교육에 판매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하지만 교육부가 K-에듀 통합플랫폼의 빅데이터를 민간 기업에 개방하겠다는 사실을 제대로 공개하지 않으면서, 지나친 사익 추구 등 부작용에 대한 논의는 부족한 상황이다. 장혜영 의원은 “많은 부처가 연계되는 사업인 만큼, 우선 교육부가 정책 변화를 국민에게 제대로 알리는 것이 순서”라고 밝혔다. 또한 “범정부 차원의 심도 있는 논의 및 시민사회계와 교육계와의 토론으로 방향 및 예상되는 문제점을 다방면에 걸쳐 논의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혜영 정의당 의원은 “우선 교육부가 정책 변화를 국민에게 제대로 알리는 것이 순서… 범정부 차원의 논의 및 사회적·교육적으로 다방면에 걸친 토론 필요”하다는 입장이다.
한편 교육부는 정보화전략계획(ISP)을 내년 6월까지 수립한다는 일정을 세웠다. 이 과정에서 에듀테크 기업이나 관련 협회의 의견도 적극 수렴한다는 계획이다. 정보화전략계획이 수립되면 통합플랫폼 구축도 시작될 예정이며, 개통은 2023년에 예정되어 있다. 서울, 인천, 경기, 강원, 전남, 경남 등 6개 시도교육청은 준비 중인 자체 플랫폼과 통합플랫폼의 연계를 희망하고 있다.
[수완뉴스=박정우 칼럼니스트] 인생을 살다보면 누구나 한번은 위기를 겪게 되기 마련이다. 그 시기가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인생의 위기가 젊은 시기에 온다면 그 위기의 느낌은 더 위협적일 것이다.
박정우 칼럼니스트
그럴 때는 우리 주위에 누군가 나를 도와주는 사람이 있다면 이러한 느낌은 사라질 것이다. 국가의 역할은 국민의 삶의 질을 높이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인생의 위기에 빠진 사람들이 그러한 위기를 잘 극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도 어찌보면 국가의 의무라고 생각한다. 특히 청소년 시기에 인생의 위기가 찾아오는 청소년들을 위기 청소년이라고 정의하고 싶다. 청소년 시기 그 위기가 무엇이든 인생의 위기를 겪어 보지 않은 사람들도 어찌 보면 예비 위기 청소년이라고 생각한다.
청소년들이 인생의 위기가 있는 그 특정 시기를 잘 넘기지 못한다면 비행이나 탈선으로 이어질 가능성이 크다고 생각한다. 그렇기에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에서 위기 청소년들이 위기를 극복하고 다시 일어날 수 있게 정책적으로 보호하고 돕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일이라고 생각한다.
이번 달 칼럼에서는 국가 및 지방자치단체가 위기 청소년들을 어떻게 보호하는 지 알아보고, 이러한 정책이 나아가야 될 방향에 대해서 독자들과 같이 고민해보고자 한다.
1) “청소년안전망” 구축・강화
지역사회 ‘청소년안전망’이란 위기 청소년과 관련된 다양한 지원기관, 서비스, 정보 등을 총괄‧관리하여 위기 청소년에게 상담‧보호‧자립 등 맞춤형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회서비스 추진체계이다. 그동안 지방자치단체(이하 지자체) ‘청소년안전망’ 사업은 대부분 민간기관인 청소년상담복지센터(230개소) 중심으로 운영됨에 따라, 학교‧경찰 등 다른 기관과의 정보 공유 및 서비스 연계가 어려웠고, 지속적인 관리‧지원체계가 부재하여 위기 청소년 관리에 사각 지대가 발생했다는 문제가 있었다.
이에 여성가족부는 지역사회 내 위기 청소년 발굴‧지원‧관리를 위한 지자체 중심의 공적 운영체계를 구축하는 방안을 골자로 「지역사회 위기 청소년 지원 강화방안」을 마련‧발표(‘19.5.17, 사회관계장관회의) 한 바 있으며, ’청소년안전망팀‘ 설치는 그 대책의 일환으로 추진하는 것이다. 그 이후 여성가족부는 복합‧심화 되고 있는 위기 청소년 문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위기청소년 발굴‧지원‧사후관리를 전담할 ‘시‧군‧구 청소년안전망팀’ 설치를 본격 추진한다고 밝혔다.
여가부에 따르면 앞으로 설치될 시‧군‧구 ‘청소년안전망팀’은 다음과 같은 기본 사업을 수행하게 된다.
① (발굴) 사각지대 없이 고위기청소년을 발굴하기 위해 경찰‧법원 등과 정보를 연계하고,
② (서비스) 지원서비스 단절을 방지하기 위해 학교‧경찰‧아동복지기관 등과의 서비스 연계를 제도화하며,
③ (지속관리) 위기종결 단계까지 지속적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자살‧비행 등 고위기청소년은 지자체가 직접 사례관리를 총괄한다.
시‧군‧구 청소년안전망팀은 전국에 설치하는 것을 목표로 단계적으로 설치할 예정이며, 이를 위해 ‘20년에는 청소년인구 5만이상인 시․군․구 등에 전담공무원 배치를 유도하여 청소년안전망 사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할 예정이다. 2019년 서울 노원구, 경기 수원시, 부산 사하구, 광주 광산구, 전북 부안군 등에서 시범적으로 운영됐으며 그 후에도 다양한 지자체에서 청소년안전망팀을 신설하거나 신설 중이다. 그 외에도 청소년상담복지 센터를 (’18년)226개소 => (’20년) 238개소로 센터를 확충하고 있으며, 청소년동반자 인원을 늘리고 있으며, 무엇보다 청소년 상담 전화 “1388”을 통해 전화 상담, 문자 혹은 온라인(카카오톡) 상담 등 24시간 다양한 상담 채널 운영을 통해 위기 청소년의 조기 발굴 및 위기 상황에 대한 개입 체계를 확보하고 있다.
2)청소년 복지시설 운영
여성가족부에 따르면 가출 청소년 조기 발견, 일시보호, 생활지원, 상담・교육 지원 등의 역할을 담당하는 청소년 쉼터를 (’18년) 130개소 → (’20년) 138개소로 확대할 예정이다. 자립 여건이 마련되지 않은 후기 청소년에게 주거 지원을 기반으로 취업・학업 지원, 사례관리 등 종합자립서비스를 지원하는 청소년자립지원관도 (’18년) 4개소(신규) → (’20) 16개소로 확대할 예정이며 소년법 처분(제1호 보호자 감호위탁)을 받은 청소년의 비행예방 및 재범방지를 통한 건강한 사회복귀 지원을 하는 청소년회복지원시설도 2019년 신규로 19개소를 신설했다.
3) 서울특별시 관악구 “클린핸즈(위기 청소년 문신 제거) 사업”
서울특별시 관악구(구청장 박준희)가 위기 청소년(학교 밖 청소년 포함)들이 충동적으로 새긴 문신 제거를 지원하는 신개념 선도 행정을 선보이기로 해 화제가 되고 있다. 관악구는 전국 지방자치단체 최초로 저소득 위기 청소년들의 문신제거 시술 비용을 지원하는 ‘클린핸즈 사업’을 시행하고 있다. 이 사업은 서울특별시 관악구의회(의장 길용환) 민영진 구의원(바 선거구, 난향동・난곡동)의 정책 제안으로 시작됐으며, 관악구는 이러한 정책 제안을 받아들여 과거 충동적으로 새긴 문신 때문에 갈등하는 청소년들이 깨끗이 흔적을 지우고 올바른 진로 설정을 지원하기 위해 작년에 처음으로 사업 예산을 편성했다.
참고로 사업명인 클린핸즈는 ‘손을 씻는다’는 의미로 ‘부정적인 일이나 찜찜한 일을 청산한다’는 뜻을 담고 있다. 관악구에 따르면 지난 2016년부터 2018년까지 3년간 관악구 청소년상담복지센터·관악경찰서와 공동으로 진행한 거리 상담 결과를 바탕으로 사업 시행을 결정했다. 구청 주관의 상담에 참가한 청소년 1500명 중 가장 많은 450명이 “무심코 새긴 문신을 제거하고 싶다”고 답한 데 따른 것이다. 관악구는 지역 피부과 병원과 업무협약(MOU)을 체결, 구청 예산과 병원 측 후원을 더해 저소득 위기 청소년 4~5명에게 문신제거 시술을 지원하고 있다. 이 사업의 대상은 본인의 과거 행동에 대한 극복 의지를 갖고 있는 만 9~24세 이하인 저소득 주민 자녀로 별도 절차를 걸쳐 사업 대상자를 선발한다.
우리는 국가와 지방자치단체가 위기 청소년들을 어떻게 보호하기 위해 정책적 노력을 하고 있는 지 알아보았다. 이러한 정책들에 대해 필자는 개인적으로 너무 좋은 정책이고 정책이 제도화돼서 모든 지자체에서 위기 청소년 관리를 위한 중심적 체계를 가졌으면 하는 바램이 있다. 다만, 청소년안전망팀 관련 정책은 너무 이상적이지 과연 현실화 됐을 때 각 지자체 별로 청소년 정책의 주안점이나 청소년 관련 조직의 규모 차이를 극복하고 보편적으로 각 지자체마다 잘 운영 될 수가 있을까하는 걱정이 있다.
또한 서울특별시 관악구의 “클린핸즈” 사업 사례처럼 위기 청소년 지원 정책의 다양화가 필요하다. 현재의 위기 청소년 지원 정책은 “지원을 하면 알아서 되겠지” 하는 행정편의적 사고 방식에 의해 위기 청소년의 필요나 취향을 고려하지 못하고 양적인 면에 치우쳐져 있다. 이제는 양적인 측면 뿐만 아니라 질적으로 위기 청소년의 필요나 취향에 맞춰 위기 청소년들을 다양한 유형의 방식으로 지원할 수 있도록 국가와 지방자치단체의 정책 방향이 바꿔야 한다.
그 외에도 청소년복지시설 서비스 지원 다양화를 위해 기간 중심에서 기능 중심으로 시설 재구조화 추진해야 하며, 노후화된 청소년 쉼터를 리모델링하고, 쉼터 내에서 문화・체육・여가 활동 등 통합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시설 기능을 보강 하는 것이 필요하다. 무엇보다 청소년복지지원법 개정을 통해 청소년안전망 개선대책 이행 및 청소년 복지시설 및 서비스 지원 체계 개편 등에 따라 관련 법적 근거가 마련되는 것이 시급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