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완뉴스=김동주 기자] 강원특별자치도교육청(교육감 신경호)은 19일 2024학년도 강원 수능형 평가 문항 개발 기본 계획을 수립하고, 전년도에 이어 올해도 수능형 문제지를 자체 제작한다고 밝혔다.
올해는 강원 수능형 평가 문항 제작을 위해 국어·수학·영어·사회·과학 전공 도내 교사로 구성된 문항 개발팀과 문항 출제 및 검토 경력이 있는 교사로 구성된 검토 및 자문팀을 별도로 구성한다.
또한 문제지를 파일로 배부한 작년과는 달리, 학생과 교사가 제안한 개선사항을 반영하여 문제지를 수능과 동일한 형태의 표지, 내지 인쇄물로 배부하여 활용도를 높일 계획이다.
한편 도교육청은 기본 계획에 2023학년도 강원 수능형 평가 문항과 올해 수능 간 유사도 비교 비교 자료를 수록하였다. 유사도 비교 자료는 강원 수능형 문항 분석 연구회가 문항의 항목별 유사도를 분류하고, 이를 바탕으로 척도별 유사도를 산출하였다. 비교 항목은 개념 및 원리, 지문 및 보기, 선지, 자료 형태, 문항 형식 5개로, 척도별 유사도는 높음, 보통, 낮음 수준으로분류하였다. 4개 이상 항목에 유사도를 보인 유사도 높음, 1개 항목만 유사도를 보인 문항은 낮음, 나머지 문항은 보통 수준으로 구분하였다.
이번 강원 수능형 평가 문항(280개) 분석 결과, △유사도 높음 6.8%, 유사도 보통 15.4%, 유사도 낮음 16.7%, 유사도 없음 61.1%로 산출되어 △38.9% 문항에서 유사도를 보였다.
아울러 신경호 교육감은 “전국연합학력평가 등 출제 경험이 있는 도내 교사가 우리 학생을 위하여 강원 수능형 평가 문항 개발·검토에 적극 참여하기를 기대한다”라며, “강원 수능형 평가 문항 개발 참여 저변 확대로 문항 분석 및 출제 전문성을 갖춘 도내 교사가 늘어나고, 그 결과 이 사업이 학생의 학력 신장에 촉매제가 되도록 아낌없이 지원하겠다”라고 말했다.
김동주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