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완뉴스=서울] 서울시가 서울시 어린이청소년 참여위원회 위원을 2월 7일부터 2월 22일까지 모집 및 선발한다. 어린이청소년참여위원회는 만 9세부터 24세 서울 거주 어린이와 청소년이라면 누구나 지원이 가능하다.
참여위원으로 선발된 어린이와 청소년들이 직접 서울시 청소년 정책과 사업에 대하여 주도적으로 의견을 제시하고, 더 나아가 이에 대해 자문하거나 평가, 정책제안 등 활동을 할 수 있다.
참여위원회에 지원하고자 하는 어린이와 청소년은 서울시 홈페이지에서 지원서, 자기소개서, 정책제안서 양식을 내려 받아 작성 후 이메일([email protected])로 제출하면 된다. 기관 및 학교의 추천을 받는 경우에는 추천서와 자기소개 및 정책제안서를 제출하면 된다.
임기는 1년이며, 연 4회의 정기회의 및 매월 분과회의 등에 참여하게 된다. 뿐만 아니라 서울시 어린이청소년 관련 정책 전반에 관한 의견을 제시하며, 어린이청소년 관련 정책 포럼, 워크숍, 희망총회 등 어린이청소년 행사에 참여하게 된다.
또한 공개모집 후 지역별, 성별, 연령별로 균형 있게 참여하도록 선정하며, 2월 28일 최종 발표된다. 오는 3월 16일에 개최되는 참여위원회 발대식에서 참여위원으로 선정된 어린이와 청소년에게 서울시장 명의의 위촉장이 교부된다. 성실히 활동을 마친 경우 활동증명서를 교부할 예정이고, 서울시장 명의의 표창장도 수여될 예정이다.
2012년 서울시 어린이 청소년 인권조례가 제정된 이래 서울시는 매년 어린이 청소년 참여위원회를 구성, 운영하고 있다. 2017년 청소년기본법 개정으로 참여위원회 연령범위가 19세에서 24세까지 확대되었다.
서울시의 한 관계자는 “어린이청소년참여위원회를 통해 청소년이 직접 참여하는 시정으로 청소년 참여권 확보를 기대한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