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피니언 사설/칼럼 영상 매체에 대한 비판적 고찰 I

[칼럼] 영상 매체에 대한 비판적 고찰 I

활자 매체와 영상(이미지) 매체의 대조

0
음성을 생성하는 중...

[수완뉴스=모난 생각] 오늘날의 사람들은 여가 시간과 자투리 시간의 대부분을 영상 매체와 함께 보내는데도 불구하고 매체를 통해 접한 정보의 말초적 재미에 대한 피상적 인상을 가질 뿐, 자발적·비자발적으로 접촉하는 영상 매체가 자신의 삶에 어떠한 세계관을 주입하고 형성하는지에 관해서는 별다른 관심을 두지 않는다.

우리가 인지할 수 있는 메시지는 있는 그대로의 순수한 본질이 아니라 매체, 즉 소통 수단의 한계로 인해 왜곡되고 오염된 것뿐이다. 현재 존재하는 다양한 방식의 매체 모두 제각기 다른 특성과 본질적 한계로 인하여 메시지의 내용을 제한시키며 매체를 이용하는 담론을 특정한 방향으로 이끌어가는데, 본 칼럼에서 필자는 공동체의 의사소통 방법을 글로 이루어진 고전적인 ‘활자 매체’와 통신의 발전으로 나타난 디지털 ‘영상(이미지) 매체’로 나누어 그 특성과 방향성을 대조하며 영상 매체를 비판할 것이다.

1부 활자 매체의 특성

이 칼럼을 보고 있는 독자라면 잠시 읽는 것을 멈추고 글을 읽는 중인 자신에게 요구되는 조건이 무엇인지 고민하는 것만으로 활자 매체의 특성이 무엇인지 쉽게 유추할 수 있을 것이다.

댓글 없음

댓글을 남겨 주세요.

귀하의 의견을 입력하십시오!
여기에 이름을 입력하십시오.

이 사이트는 Akismet을 사용하여 스팸을 줄입니다. 댓글 데이터가 어떻게 처리되는지 알아보세요.

Exit mobile version